서울에서 강원도에 가려면 대관령과 미시령을 건너야 했습니다. 태백산맥을 넘어가는 길을 따라가다보면 멀미는 기본이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옛이야기처럼 들립니다. 강원도 여행 삼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정리해 보았습니다.
환선굴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석회암 동굴로 환선굴이 있습니다. 환선굴은 약 5억 3천만년 전에 만들어지기 시작했으며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곳입니다. 그리고 1662년 저술된 척주지라고 하는 고서에도 언급될 정도로 오래된 석회동굴입니다. 매표소에서 15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모노레일을 타면 환선굴 입구까지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동굴입구까지 오르막이 이어지는데 모노레일을 타고 이동하게 되면 주변의 풍경을 즐기며 여유있게 오를 수 있습니다.
끝도없이 이어지는 종유석과 석순이 있고 다양한 모양의 석주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환선굴의 상징인 돔형 평정 석순인 옥좌대는 자연의 신비로움마저 그대로 만끽하며 석회동굴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동굴의 끝이 어디쯤일까 생각이 될 즈음 도착하게 되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걷다보면 다시 동굴 입구로 나오게 됩니다.
위치 :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 환선로 800 대이동굴관리소
이용시간 : 동절기(11월~2월) 09:30~ 16:00 / 하절기(3월~10월) 09:00~ 17:00
입장료 : 어른 4,500원 / 경로·청소년 3,000원
대금굴
현재 대금굴은 모노레일 교체공사로 인해 휴장한다고 합니다. 공사는 2023년 6월 30일까지 진행 예정이며 이후 별도의 공지를 통해 안내한다고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강원도 여행하기 좋은 삼척 대금굴은 1966년 6월 15일 천연기념물 제178호로 지정되었습니다. 5억년전부터 형성되기 시작했던 동굴로 근처에 가면 물이 떨어지는 소리가 땅을 울릴정도입니다. 늘 물이 솟아난다고 해서 물골이라고도 불리는 지역입니다. 오랫동안 동굴을 찾지 못해서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노력을 다한 발굴단의 끈질김으로 2003년 2월에 결국 대금굴은 발견되었습니다.
동굴내부에 물이 엄청 많은 석회동굴입니다. 물의 양이 엄청나게 많아서 여러개의 폭포와 호수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대금굴은 산 중턱에 위치해 있으며 별도록 입구가 없습니다. 때문에 동굴 입구를 출입하는데 있어서 모노레일이 필요합니다. 모노레일은 정해진 시간마다 출발하며 동굴내부 140m 지점까지 입장객을 싣어 나릅니다. 대금굴의 총 길이는 1,610m이며 관람시간은 50분에서 1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대금굴 예약은 필수사항입니다.
위치 :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 대금굴
입장료 : 어른 12,000원 / 경로.청소년 9,000원 / 어린이.군인 6,000원
이용시간 : 하절기(3월~10월) 9:00 ~ 17:00 / 동절기(11월~2월) 9:30 ~ 16:00
삼척 활기 치유의 숲
강원도 여행에서 꼭 가봐야 할 곳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라면 더 좋은 곳이 있습니다. 바로 삼척 활기 치유의 숲은 산림복합휴양 치유시설입니다. 물치유장, 트리하우스, 치유숲길, 숲 체험장 등이 다양하게 조성되어 있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 훼손되지 않은 상태로 보존되어 있으며 아름드리 고목들이 빼곡하게 숲을 이루고 있어서 웅장한 자태를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을이 되면 붉게 물든 단풍이 장관을 이루고 겨울에는 하얀 눈으로 숲 전체가 뒤덮히게 됩니다. 계절마다 수시로 변하는 삼척 활기 치유의 숲을 즐길 수 있습니다. 숲으로 이어진 길을 따라 조용히 걷다보면 상쾌한 공기를 마실 수 있고 자연 그대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곳은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까지 모두 사라질만큼 기분전환이 되는 곳입니다.
위치 : 강원도 삼척시 미로면 준경길 651-230, 삼척활기치유의숲
운영시간 : 삼척활기치유의 숲(09:00~17:00) / 산림치유프로그램(09:30~17:00)
이용요금 : 산림치유프로그램1 5,000원-2시간 30분 소요 / 산림치유프로그램2 10,000원-4시간 소요
죽서루
강원도 삼척의 죽서루는 우리나라 보물 213호로 지정되었습니다. 관동팔경의 하나로 손꼽힐 만큼 경치가 수려하며 우리나라를 대표할만한 누각입니다. 조선 시대에 축조된 죽서루는 오늘날까지 고즈넉한 자태를 이어오며 많은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미를 감상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죽서루까지 오르는 길은 험난하게 느껴지지만 막상 오르고 나면 잘 올라왔다는 생각이 절로 나게 됩니다.
죽서루까지 오르는 동안 흘렸던 땀을 모두 식힐만큼 시원한 바람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앞이 트이고 넓게 펼쳐진 죽서루에서는 삼척 시내가 한눈에 내다보이는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인생샷을 남겨도 좋을 듯합니다.
위치 : 강원 삼척시 성내동 9-3
운영시간 : 매일 09:00~18:00
삼척해수욕장
강원도 여행에서 삼척하면 생각나는 것은 바로 바다입니다. 여름에 삼척을 방문한다면 푸른색 바다와 시원한 느낌을 만끽할 수 있는 삼척을 만날 수 있습니다. 국민 관광지로 1984년 지정된 삼척해수욕장은 백사장 너비 400m, 길이 1.5km로 앞바다의 수심이 비교적 얕으며 부드럽고 고운 모래가 펼쳐져 있습니다.
이곳은 아이들이 있는 가족 단위 나들이객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여행지이기도 합니다. 강원도 삼척을 대표하는 해수욕장으로 최근 다양한 포토존이 생기게 되면서 더욱 많은 관광객이 이곳을 찾고 있습니다. 해변에서 서핑 강습도 받을 수 있고 인근 삼척 솔비치와 증산해수욕장 그리고 이사부 사자공원 등 많은 관광지가 있어서 여행 코스로 계획하고 여행하기에 좋습니다.
위치 : 강원 삼척시 교동 삼척해수욕장
삼척 해상케이블카
용화리에서부터 장호리까지 운행하는 삼척 해상케이블카가 있습니다. 케이블카는 한번에 32인까지 탑승이 가능하며 전체 2대의 케이블카가 운행중입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바다를 건너는 동안 장호항 일대의 풍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리창을 통해서 동해안의 수평선을 볼 수 있고 바다와 맞닿아 있는 탁트인 삼척의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삼척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속해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카 바닥이 투명유리로 되어 있어서 운행하는 동안 짜릿한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 현장의 상황에 따라 운영시간 및 운행여부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위치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삼척로 2154-31
운영시간 : 매일 09:00~18:00
이용요금 : 개인(대인) 왕복 10,000원 / 개인(소인) 왕복 6,000원

덕산해변 외나무다리
삼척 덕산해변에는 바다가 모래밭 위로 맹방해변까지 건너갈 수 있는 폭 50cm 정도의 외나무다리가 있습니다. 외나무다리 위를 걷다 보면 어느새 풀숲을 만날 수 있고 바닷가로 이어집니다. 폭이 생각보다 좁다보니 조심해서 건너야 합니다. 외나무다리의 시작 지점은 낮은 높이였다가 강 하류에서는 높아지는 다리 구조로 되어 있어 제법 아찔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덕산해변 외나무다리는 일몰이 예쁘기로 유명한 곳으로 삼척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속합니다. 가을과 겨울에는 갈대가 흐드러지고 갈색빛으로 물드는 풍경이 무엇보다 장관이기도 합니다. 추억여행을 떠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위치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초곡용굴 촛대바위길
삼척 초곡마을에는 해안선을 따라 기암괴석을 구경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초곡용굴 촛대바위길이 개장되면서 이곳은 새롭게 삼척시의 여행스팟이 되고 있습니다. 출렁다리를 비롯하여 거북바위, 사자바위, 용굴 등이 있고 해안 절경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어서 관광객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초곡용굴 촛대바위길의 출렁다리는 길이 56m, 높이는 11m가량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다리 중앙까지 걷다보면 투명한 유리를 만나게 되고 발아래로 넘실거리는 바다를 볼 수 있어 색다른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위치 :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초곡길 236-4
운영시간 : 하절기(3월~10월) 09:00~18:00 / 동절기(11월~2월) 09:00~17:00
삼척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는 맹방해수욕장과 덕산해수욕장에서 찾아갈 수 있습니다. 덕산해수욕장 방향으로 가면 외나무다리가 장관입니다. 그리고 덕산해수욕장에 이르는 해변으로 향가는 입구에 덕봉산해안생태탐방로 안내 지도가 있으니 참고해도 좋습니다. 해안생태탕방로로 향하는 길에는 외나무다리가 덕봉산까지 이어집니다. 덕봉산은 높이 54m이고 둘레 약 800m로 등산하는데 제법 시간이 걸리는 산행 코스입니다.
덕봉산 중턱에 이르면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가 있습니다. 해안 코스는 626m, 정상으로 이어진 내륙 코스는 317m 정도로 어느쪽으로 먼저 갈지는 선택사항입니다. 시계 방향으로 탐방로를 따라 오르다 보면 마읍천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읍천에 놓인 나무다리를 건너면 맹방해수욕장으로 이어지는 길을 만나게 됩니다. 삼척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에서는 산, 바다 그리고 마읍천을 한눈에 만날 수 있습니다.
위치 : 강원 삼척시 근덕면 덕산리 119-5
장호항
강원도 삼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속하는 장호항은 세계 3대 미항으로 손꼽힐 정도입니다. 멋스러움과 이국적인 정취가 자랑할 만한 곳입니다. 이로인해 장호항은 한국의 나폴리라는 수식어를 갖고 있습니다. 반달 모양의 바닷가 해안선에 포근하게 안기듯 위치한 장호항은 맑고 투명한 바다가 장관입니다. 중간중간 크고 작은 기암괴석이 멋스럽게 어우러져 있어서 이색적인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원래 장호항은 고기잡이배가 드나드는 항구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촌 체험마을로 더 유명해진 곳입니다. 투명카누와 스노클링 체험 등 바닷가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국적인 풍경을 함께 볼 수 있어서 관광객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위치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장호리
이용요금 : 투명카누 4인승 30분 44,000원 / 투명카누 2인승 30분 22,000원
강원도 여행 삼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